[3분 에펙] 자막 배경 자동으로 조절하기


에프터이펙트를 이용해서 자막 뒤에 자막을 돋보이게 하는 자막 배경을 자동으로 넣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를 이용하면 많은 양의 자막을 만들 때에 작업량을 줄일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포스팅 내용은 정말 초보적인 분들의 이해까지는 도움을 드리지 못합니다.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나 어려운 부분을 댓글로 물어보시면 답변을 해드리겠습니다.




1. 자막, 자막 배경 생성

기본적인 순서입니다. 저는 예시만 보여드리기 위해서 검은 바탕 위에 흰색 도형(자막 배경)을 생성했고, 그 위에 검은색 글자를 적었습니다. 여기까지는 기본적인 순서와 다르지 않습니다.




2. Alt 를 누른 상태로 자막 배경의 Size stop watch 를 클릭합니다.

Rectangle 1 - Rectangle Path 1 - Size 의 stop watch 를 Alt 를 누른 상태로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Expression: Size 라는 숨겨진 항목이 나타납니다.




3. 자막 배경의 길이를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게 값을 입력합니다.

원래 적혀있던 값을 지우고 x= thisComp.layer("레이어이름").sourceRectAtTime().width; [x+100, value[1]] 를 입력하면 됩니다.




4. 레이어 이름 지정

레이어 이름을 지정하기 위해선 Expression: Size 옆의 골뱅이 모양의 아이콘을 끌어 기준이 될 자막 텍스트를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서 주위할 점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골뱅이 아이콘을 끌어 텍스트 위로 가져가면 입력한 값 전체가 지워지고 레이어이름만 남게 됩니다. 따라서 아래 사진과 같이 thisComp.layer("레이어이름") 부분만 선택한 상태에서 레이어 이름을 지정합니다.




5. 가로 길이 조절

레이어 이름을 지정하게 되면 아래 사진과 같이 됩니다. 자막 배경이 자막보다 짧게 바뀌었습니다. Expression: size 값 중에서 x+100 을 조절해서 적절한 값을 찾습니다. 저는 x+500 으로 변경했습니다.





결과

자막 텍스트를 변경해가면서 길이가 변경되는 자막 배경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아래 첨부)




Leave a comment
Your name *
Your PassWord *
Comment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