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편집 컴퓨터 제작기 (2)

영상 편집 컴퓨터 제작기 (1)


케이스와 메인보드 B350, AMD CPU 라이젠 1700을 택배로 받고 동생 컴퓨터에서 600W 파워와 GTX 560 그래픽카드를 빼 조립하는 과정까지는 성공했다. 다만 생각치도 못한 큰 문제가 있었을 뿐..





RAM 메모리카드는 DDR3? DDR4?

데스크탑에 관심이 없이 살아온지 6~7년 정도가 되다보니 규격이 바뀐 줄 몰랐다. 동생 컴퓨터에 꽂혀있던 메모리카드는 DDR3 규격으로 현재는 DDR4 규격을 사용하게 된지 꽤 오래된 듯 하다. 물론 DDR4 규격이 어느 면에서나 좋은 것은 사실이나 돈을 벌 때까지 동생 컴퓨터의 메모리카드를 사용하겠다는 계획은 물거품이 되었다.


메모리카드를 새로 구입할 생각을 하니 비트코인, 배틀그라운드 등으로 메모리카드 가격이 한껏 올라가있는 상태라 부담됐다. 그래도 어쩔 수 없이 삼성 8기가 19200으로 하나 구입했다. 택배비까지 9만원 초반의 비용이 들어갔다.



접촉이 불량인건지 내가 잘 못 끼운건지

GTX 560 그래픽카드를 메인보드에 꽂았지만 전원을 넣어도 모니터가 안들어온다. 너무 오래된 그래픽카드라 호환이 안되는거 아닌가 걱정도 하고 다시 뺏다가 꽂아보기도 하는 등 혼자 땀 뻘뻘 흘리면서 쑈를 하다가 어느 순간 모니터가 들어왔다. 아직도 미스테리



설치 후 오버클럭

라이젠 CPU는 적당한 수준까지의 오버클럭은 무리가 없어 필수(?)처럼 이야기된다. 오버클럭 방법도 어렵지 않아서 다른 유저들의 방법을 보고 따라 했다. CPU 뿐만 아니라 램도 2400 클럭에서 2666 클럭으로 올렸다. 방법은 몇 번 검색만 하면 쉽게 알 수 있으니 검색을 해보시길.



현재 상태

테스트 및 성능 표현을 위해 배틀그라운드를 이용한다. 배틀그라운드는 낮음으로 세팅. 그래픽카드를 바꾸기 전까지는 어쩔 수 없는 듯 하다. SSD를 달아서인지 쾌적하게 게임이 켜지고 초반 렉은 없다. 다만 메모리가 8기가여서 게임 도중 메모리가 가능차면 게임이 불가할 정도로 버벅이기 시작한다.


아직 그래픽카드와 메모리카드가 세팅이 부족하다보니 CPU의 성능에 대해 정확한 체감이 안된다. 확실한건 다중 코어다보니 이것 저것 열어두고 멀티태스킹 하기는 참 좋다는거다.

Leave a comment
Your name *
Your PassWord *
Comment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