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3주기 집회, 15일과 16일

블로그 유입로그를 보면 3주기 집회를 검색해서 들어오는 분들이 꽤 있다. 3주기를 맞이해 다시금 세월호 참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는 뜻이겠지. 나야 여러 사회참여 활동을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어떤 행사들이 있는지 알게 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세월호 3주기 행사는 15일과 16일. 서울 대학로와 광화문, 안산의 합동분향소에서 진행이 된다.








15일 광화문에서는 '4월16일의 약속, 함께 여는 봄' 이라는 추모 문화제가 열릴 예정이다. 하지만 그 전에 2시부터는 대학생들이 모이는 집회가 헤화 마로니에에서 열린다.


내 기억으로 1주기, 2주기 15일, 16일에는 비가 억수로 내렸다. 온 몸이 다 젖을 정도로 비가 쏟아내렸고 푹 젖은 몸을 이끌고 뒤풀이를 했다. 이번에는 비가 올지 안올지 예상할 수 없지만, 비가 안왔으면 하는 마음이 크다.








16일 3주기 당일에는 안사 합동분향소에서 기억식이 있다. 전국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 자리에 함께할 예정이라고 하니 사람들로 북적일 듯 하다.






세월호만 인양된다면 진상규명이 끝나는 것 아니냐고 말하는 분들이 종종 있다. 아니라고 대답해주자.


구조를 하지 않은 정부. 인양을 하지 않으려던 정부. 박근혜가 탄핵되고 감옥을 가니 급하게 급하게 세월호를 들어올렸다. 정권이 바뀌기 전에 무언가를 숨기고 마무리를 지을 생각인걸까. 더 감시하고 압박을 해야한다. 그런 의미에서 3주기는 정말 중요하지 않을까. 아직 잊지 않았음을, 진상규명을 원하는 여론을 모아야 하니까.


무슨 소용이 있냐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말해주자. 박근혜 감옥갔다고. 2016~2017 촛불이 만들어낸 에너지는 박근혜 한 명 감옥갔다고 끝나지 않을 것이다. 세월호 진상규명도 해낼 것이고, 대한민국을 바꿀 새로운 힘들을 만들어낼 것이다. 촛불은 그런 의미다.

Comments
  • 왕비
    2017.04.12 18:51 신고
    광화문으로 가겠습니다!
    벌써 3주기...ㅜㅜ
    이제 시작입니다
  • 금기한
    2017.04.15 18:36 신고
    지금 만나러 갑니다!
Leave a comment
Your name *
Your PassWord *
Comment *
COMMENT